티스토리 뷰
대중교통 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시범시행되는 기후동맹카드! 얼마나 이득인지 계산해 보고 알아보고 계시지 않나요? 저 같은 경우 기후동맹카드를 사용하면 4만원(1년에 480,000원)정도 세이브 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김포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 출퇴근 하시는 분들도 사용 가능 할 수 있으니 가능여부 아래 확인하시고 혜택 받으세요!
더불어 기후동맹카드에대해 살펴보다 보니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보시고 기후동맹카드 사용하실 때 혼선 없으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카드를 선불충전하여 30일간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지하철/버스 이용시 | 지하철/버스 + 따릉이 이용시 | |
선불충전금액 | 62,000원 | 65,000원 |
따릉이는 1시간이용 30일 정기권이 5천원인데, 기후동행카드는 3천원만 추가하면 1시간 이용할 수 있으니 2천원(1년에 24,000원)의 금액을 세이브 하는 셈입니다.
기후동맹카드 사업의 주요 내용은?
기후동맹카드의 사업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의 심야버스도 사업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서울지역 지하철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이용범위가 서울지역 지하철과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가 인데
경기도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어떻게 이용하시냐구요?
바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에 주목해야 합니다!
경기도에서 버스를 타고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해당 버스가 서울시 면허를 가진 버스인지만 확인하면 기후행동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면허 버스 확인방법은 아래에 나와있으니 타고 다니는 버스 조회해 보시고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여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카드신청 및 구매방법
카드신청은 핸드폰의 운영체제별로 달라집니다. 핸드폰의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일 경우 모바일로 신청 가능하며 iOS나 그 외 운영체제일 경우 실물카드를 구매하셔서 사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카드(안드로이드)
실물카드(iOS, 그 외)
실물카드는 편의점이나 역 안에 있는 고객안전실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아래 판매처 조회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실 때 알아두면 좋을 주의사항을 모아봤습니다. 아래 확인하시어 혼선 있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모바일 카드의 경우 현재 계좌이체만 가능합니다.
※ 실물카드의 경우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물카드의 경우 실물카드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따릉이는 ‘티머니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한 내 1시간 이용권 제공됩니다.
※ 1인 1카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인승 불가합니다.)
※ 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24시간 이용 정지 됩니다.
※ 이용범위 외의 구간을 이용 시 역내에서 따로 추가요금을 결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다른 카드 사용을 권합니다.
※ 선불충전금액을 다 쓰지 못하고 환불을 받고 싶은 경우 역내 무인충전기를 통해 사용정지를 먼저 해야 합니다.
그 후에 사용기간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홈페이지에서 환불접수를 해야 합니다.